박복순 (한국장묘문화개혁범국민협의회 사무총장)



    묘역 전경

    영령들의 아름답고 평화로운 안식처

        호놀룰루의 Puowaina 분화구에 조성된 National Memorial Cemetery of the Pacific은 분화구의 모양이 Punch bowl과 비슷해서 「펀치볼 국립묘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116에이커 (약142,000평) 크기의 펀치볼 국립묘지는 1948년에 묘지건설에 착수하여 1949년 개장하였는데 총 수용능력은 옥외벽식납골시설(4,356위 안치)을 포함, 33,143위이다. 이곳은 세계2차대전, 한국전, 베트남전에서 전사한 군인들이 묻혀 있으며 1991년에 만장되어 현재는 Kaneohe에 있는 하와이주재향군인묘지를 이용하고 있다. 펀치볼 국립묘지의 운영주체는 국가보훈청(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이며 미국의 각 주에 고루 분포되어있는 115개 국립묘지가 그러하듯 이곳의 묘지(Ground Burial) 크기는 대개 1평 정도로 신분에 관계없이 같으며, 화장하여 지하에 묻는 납골묘(Lawn Niche)도 함께 조성되어있는데 매장묘 보다 작게 사용하고 있다.


    산 자와 죽은 자가 함께하는 가족공원, 그리고 추모의 마음이 이어지는 산책로

        평판형 묘지와 묘비로 인해 전 묘역이 거대한 푸른 잔디공원을 연상케하며 도로와 묘역의 경계는 Chinese Bayan Tree로 조경하여 잘 정돈되고 평화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이 묘지 정문의 오른쪽 경사진 묘역의 윗부분에 있는 10여개 동의 옥외벽식납골시설(Outdoor Columbarium)은 2m 높이의 ㄱ자형 또는 ㄴ자형의 벽을 마름모형으로 배치하여 내부에만 6층의 납골실(Niches)을 설치(Niche 1개당 30×30cm 크기)한 것이 특이한데 일반 공원의 휴식공간처럼 친숙한 느낌을 갖게 한다. 한편, 정문과 가까운 왼쪽 공간에는 산골장소(Ashes Scattering Site)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펀치볼 국립묘지 정문과 직선상 끝에 위치하고 있는 Honolulu Memorial과 연결된 산책로를 (=Memorial Walk) 따라 정문 왼쪽의 언덕에 오르면 아름다운 호놀룰루 시가지와 바다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와 생태정원이 있다.

    Chinese Bayan tree와 조화를 이룬 평장묘역 전경

    자유의 이름으로 산화(散華)한 미국의 영웅들

        또한 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과 한국동란에서 희생된 미군영령들을 기리기 위해 1964년 미국전쟁기념비위원회(The American Battle Monuments Commission)에 의해 건립된 펀치볼 국립묘지의 기념물인 Honolulu Memorial은 1980년에 베트남전에서 실종된 미군들을 기리기 위해 증축되었다. Puowaina 분화구 벽쪽에 높이 위치하고 있어 묘역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Honolulu Memorial은 교회 1개소와 기념관 중앙전면의 조형물(Columbia로 알려진 9m 높이의 여인상), 그리고 조형물 양옆에는 각 전쟁에 대한 그림과 기록이 있는 회랑식 전시장(Map Gallery)이 있으며, 콜럼비아 여인상과 분화구 바닥에 있는 영광의 전당(Court of Honor)과 연결된 계단 좌우의 10개 벽체(Court of the Missing)에는 28,778명의 실종자 및 바다에 묻힌 전사자의 명단이 새겨져 있다.


    옥외납골시설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아름다운 공원

        묘지정문과 기념관을 잇는 중앙잔디정원의 Chinese Bayan Tree들을 따라 국기게양대 길(Avenue of Flags)이 있어 현충일(미국의 현충일은 대부분의 州가 5월 30일) 또는 특별한 경우 성조기를 게양하는데, 본 연수단이 방문한 날이 마침 한국전쟁 발발일(6·25) 이어서 이날 성조기가 게양되어 있었으며 묘소를 방문한 유가족들이 눈이 많이 띄었다.
        묘지 개장시간은 하절기(3. 2 ∼ 9. 29)에는 08:00 - 18:30, 동절기(9. 30 ∼ 3. 1)에는 08:00 - 17:30이며 현충일에는 07:00 - 19:00이다. 펀치볼 국립묘지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잘 닦여진 도로와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조경 때문에 관광명소로도 손색없는 아름다운 공원이었으며 경건하면서도 평화로운 분위기를 잘 유지하고 있다. 미국의 국립묘지는 신분에 관계없이 모두 평등하게 1평 남짓한 묘지를 제공 받으며 우리나라의 국립묘지와 달리 신분에 따라 묘역을 구분짓지 않는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상징 기념물 Honolulu Mem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