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철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사업국장)



    산뜻하고 세련된 느낌의 입구

    자연과 예술, 문화를 배려한 치밀한 묘지 조성과정

        Forest Lawn Memorial Park은 1917년에 Dr. Hubert Eaton이 설립하였다. 설립 이후 공원의 조성 과정에서 Master Plan에 의해 조경과 조형물들이 배치되어 있음을 분양되어 있는 묘지의 위치와 기타의 조형물 등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묘지의 전체가 지형에 따라 조형물과 조각상, 수목이 짜임새 있게 설치되어 관리되고 있었다. 묘지의 입구부터 분수대와 꽃가게 관리 사무실이 설치 운영되고 있었으며 묘지 전체가 잘 가꾸어진 조경수와 평판형 묘비로 조성되어 있고 인공적으로 지형을 만들지 않고 완만한 지형 그대로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담으로 설치되어 있는 곳에는 담 자체를 그대로 두지 않고 담에 덩굴류로 벽을 장식하거나 그림으로 벽을 꾸미고 있어 외형적으로는 잘 가꾸어진 공원이나 골프장과 같은 분위기를 연상케 했으며 특히 잘 가꾸어진 조경수와 잔디는 묘지의 명칭(Forest Lawn)을 그대로 담아 내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조각상과 지상의 시신 및 납골 안치시설(Mausoleum) 그리고 교회의 건축물이 유럽풍의 건축과 고대 성(城) 양식을 도입하여 묘지 전체의 조화에 있어서 고풍스러움을 자아내고 있었다.


    기독교문화가 숨쉬는 옥내 시신 및 납골 안치시설(Mausoleum)

        시설은 화장장과 꽃가게 등은 돌아보지 못했지만 묘지 내에 모든것이 설치되어 있어 한번에 장례 의식을 거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옥내 Mausoleum은 들어서는 순간 고급 호텔을 들어서는 느낌이 가도록 고대 유럽풍의 건축양식을 도입하였으며 자연 채광이 잘 되도록 창은 화려한 스테인드 글라스를 이용하였다. 또한 묘지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기독교 문화를 담아 내고 있어 기독교 문화의 미국인들에게 생활 공간의 익숙함에서 오는 편안함을 줄 것으로 생각되었다. 실내의 곳곳에 조각품이 장식되어 있었으며 가족묘지 앞의 조각품 역시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는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가족 묘지는 한 벽면에 고급스러운 대리석과 조명 그리고 묘지 앞의 조각품들이 함께 어우러져 공간의 효율적 이용은 물론 안정감과 엄숙함을 주고 있어 묘지라는 느낌을 주지 않았다. 넓은 실내공간에는 방문객에게 최후의 만찬을 설명하는 기념실을 준비해 놓고 있었다. 복도식의 벽 양면에 시신안치실(Crypts)과 납골실(Niches)을 건물 안에 함께 배치할 수 있도록 하였고 Crypt나 Niche 앞에 꽃병을 설치하여 유족이 꽃을 꽂을 수 있도록 하였다.

    깨끗하고 단정한 공원의 전경



    고풍스러움을 자아내는 건축물(Mausoleum)

    Mausoleum 내부


    조각품, 잔디, 나무가 조화롭게 배치된 가족묘역 전경

    합리적 공간 활용-옥외 시신 및 납골 안치시설(Mausoleum)


    꽃과 덩굴식물로 장식한 가족묘지

        교회는 산등성이 쪽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장례 예배를 집례하는 곳으로 뿐만 아니라 결혼식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특이한 것은 묘지 내 교회 옆 건물에 박물관을 건립하여 유물과 예술품을 전시 운영하고 있다. 옥외 Mausoleum은 묘역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아파트 형태의 벽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분양가는 각 위치에 따라 다르며 사람의 눈 높이 정도에 맞는 위치의 가격이 가장
    비싸다. 옥외 Mausoleum의 뒤쪽으로는 조경수와 벽화로 둘러 있다. 실내 묘지와는 다르게 조각품을 사용하고 있지 않았으나 자연 통풍과 자연적인 채광, 조경으로 인하여 고급스러움이 떨어지지 않는 느낌이었다.


    잘 정돈된 평장식 묘지

        실외의 묘지는 완만한 평지에 봉분 없이 평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묘비는 평판 묘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잔디는 멘카타Ⅱ라는 종류를 사용하고 있다. 묘지는 전체적으로 오래된 수목으로 묘지 전체의 느낌은 수려한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한 기의 묘지에 다층식으로 시신 2~3구를 매장하는 묘지도 있었으며 화장후 납골한 묘지도 있다.


    세심한 묘지관리

        묘지에서 하관의 준비나 하관 후의 묘지 정비는 시간에 맞추어 묘지의 직원들에 의해 조직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약 50만평의 묘지의 관리는 거의 평판 묘비로 되어 있다. 묘비는 잔디의 면보다 낮게 되어 있어 잔디를 기계로 깍고 관리하기에 용이하도록 되어 있으며 관리 장비들이 지나다녀도 파손되지 않는 재질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일반 도로에서 묘지 관리를 위한 장비들이 묘지 안으로 어디에서나 진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용하기에 용이하며 잔디에 물을 주는 것도 스프링쿨러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결국에는 관리비의 절감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으로 보였다. 묘지의 분양시 영구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이는 묘지 관리 기금으로 조성하여 묘지의 영구 보존 및 관리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경사가 비교적 센 지역에는 낮게 쌓은 계단식 석축을 이용하여 묘지를 조성하므로써 많은 비에도 지면의 침식을 예방하고 있었다.


    다양성이 존재하는 공원

        결론적으로 Forest Lawn Memorial Park은 묘지라는 느낌보다는 잘 가꾸어진 공원의 분위기를 보여주므로써 사자의 공간과 살아 있는 자의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묘지 형태가 획일화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묘지 형태를 갖추고 있어 유가족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