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묘문화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 실시-2002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정책과

 

전문DB제공 : 한국개발연구원

 

동 자료는 보건복지부와 국정홍보처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인사이트 리서치"에 의뢰, 지난 추석 직후(2002.9.24∼26, 3일간) '장묘문화'에 관한 국민의식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동 조사는 전국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을 통해 이뤄졌으며 신뢰수준 95%에 최대허용오차는 ±3.1%입니다.

 

◈ 화장(화장)에 대한 선호도 급증 : 화장 할 것 응답 69%

 

○ '본인 사망시 화장'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69%로 나타나, 지난 95년 공보처가 실시한 유사 조사때(32.4%)보다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부모님 사망시에 화장을 하겠다'는 응답은 38.8%에 그쳐 아직까지 매장(매장)을 하는 것이 자식된 도리라는 응답자의 인식이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 화장시 유골은 납골시설 안치를 선호

 

○ 화장 후 유골의 처리에 대해서는 △본인 화장시 67% △부모님 화장시 87.3%가 납골시설에 안치하겠다고 응답하였다.

○ 선호하는 납골시설은 납골당(54.3%), 납골묘(37.9%), 납골탑(5.5%)으로 나타났다.

 

◈ 응답자의 4명중 3명은 '시한부 묘지 사용' 잘 몰라

 

○ 묘지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분묘의 설치기간을 15년으로 정하고, 이후 15년 단위로 3회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60년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시한부 묘지사용'에 대해서는 75.5%가 모르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 분묘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행정기관에 신고하거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52.7%가 모른다고 응답했다.

 

◈ 무연고 분묘에 대해 화장후 납골당 안치 찬성 80.4%

 

○ '무연고 분묘의 유골을 화장 후 납골당에 안치'하는 것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0.4%가 찬성한다고 응답하였다.

○ 그외 우리국민들의 '년간 평균 성묘횟수'는 2.1회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20∼30년 후에도 성묘관행은 지속'될 것이란 응답이 55.6%로 나타났다.

○ '명당'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명당자리가 있다고 믿는다'는 응답이 56.7%로 '95년 공보처 조사때(58.5%)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참고1> "장묘문화"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요약

 

◈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본 조사는 한국사회의 장묘문화에 대한 지식, 태도, 수용의도 그리고 유관된 사항에 대한 태도 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2. 주요 조사내용

 

○ 이번 추석에 조상제사 지냈는지 여부

○ 이번 추석에 조상묘소에 성묘 여부

○ 년간 성묘횟수/자녀(자손) 동반한 성묘횟수

○ 앞으로 20∼30년 후 성묘관행 지속정도

○ 선호하는 장례방법(본인/부모님)

○ (화장선호 경우) 화장 후 유골 모시는 방법의 선호도

○ 선호하는 납골시설

○ 화장 권장에 효과적인 단체나 기관

○ 무연고 묘 화장, 납골당에 모시는 방안에 대한 의견

○ 장묘법(시한부 묘지 사용/묘지 개설 신고)인지도

○ 명당에 대한 태도

○ 납골시설 방문 경험

○ 가족 매장묘지 소유 여부

○ 성/연령/학력/직업/종교/장손집여부/거주지역의 성격

 

3. 조사의 기본설계(Research Design)

 

가. 표본설계(Sample Design)

○ 모집단(Population) : 전국 20세 이상 남녀

○ 표본 크기(Sample Size) : 1000명(신뢰수준 95%, 최대허용오차 ±3.1%)

○ 표본추출방법(Sampling) : 지역별 인구비례에 의한 시도별, 성별, 연령별 할당 다단계 체계적인 무작위 추출

 

나. 실사과정(Fieldwork Design)

○ 면접원 선정

- 본사 소속 전문면접원 중 본조사에 알맞는 적격자를 선발하였다.

○ 면접원 훈련

- 비표본오차(Non-Sample Error) 최소화와 조사과정의 표준화(Standardi-zation)를 위하여 면접원을 대상으로 조사 내용과 조사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연습면접을 실시하였다.

○ 면접원 통제

- 면접원에 의한 비표본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담당연구원 및 실사책임자(Supervisor)가 면접과정을 비노출 관찰하여 부적절한 경우 발견시 즉시 지적, 수정, 재교육시켰다.

○ 검증 조사

-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완성된 질문지중 20%를 무작위 추출하여, 전담 검증원이 다시 전화하여 주요 문항을 다시 질문하여 원래자료와 대비하는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 검증결과 응답의 의도적인 허위기재가 발견된 경우, 그 면접원이 실시한 모든 질문지를 폐기하고 예비표본에서 재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증조사 실시방법 일체는 면접원 교육시 공표되었다.

 

다. 조사방법

○ 자료수집방법 : 전화면접(Telephone Interview)

○ 자료수집도구 :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라. 조사기간 : 2002년 9월 24일∼26일(3일간)

 

마. 조사기관 : 인사이트리서치(대표 : 박수일)

○ Tel : 562-1216, Fax : 501-2509)

○ Homepage : www.insightr.co.kr, E-mail : insr@insightr.co.kr)

 

4. 자료처리(Data Analysis Processing)

 

수집된 자료는 조사 질문지 에디팅(Editing), 코팅(Coding), 펀칭(Punching), 입력데이터 에디팅(Data Editing) 과정을 거쳐 SPSS 10.0 for Windows를 이용, 전산처리하였다.

※ 자료처리 과정

1) 조사 질문지 에디팅(Editing) : 수집된 질문지의 논리상 오류 및 누락사항 확인 보완

2) 코딩(Coding), 펀칭(Punching) : 자료의 부호화 및 전산입력

3) 입력 데이터 에디팅(Data Editing) : 입력자료의 오류 검색

4) 전산 처리 : 통계처리 프로그램인 SPSS 10.0 for Windows 이용

5) 제표(Table)

○ 열(Row)에 따라 모든 백분율을 산출했다.

○ 자료는 기본적인 응답자 특성에 따라 문항별로 조사결과 교차 집계표(Crosstable)가 제시되었다.

 

5. 모집단과 표본의 구조

 

   

빈도수

백분비

성별

남자

여자

521

494

51.3

48.7

연령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279

271

227

129

109

27.5

26.7

22.4

12.7

10.7

학력

중졸 이하

고졸

대재 이상

173

338

504

17.0

33.3

49.7

직업

화이트칼라

블루칼라

가정주부

학생

무직/기타

228

268

276

133

110

22.5

26.4

27.2

13.1

10.8

종교

종교없음

불교

개신교

천주교

438

254

247

76

43.2

25.0

24.3

7.5

기/미혼 여부

기혼

미혼

714

301

70.3

29.7

장손집 여부

장손집

지차집

473

542

46.6

53.4

거주지역 성격

대도시 지역

그외 지역

494

521

48.7

51.3

거주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227

82

54

55

28

28

22

195

32

30

40

41

42

57

68

14

22.4

8.1

5.3

5.4

2.8

2.8

2.2

19.2

3.2

3.0

3.9

4.0

4.1

5.6

6.7

1.4

합계

1,015

100.0

 

6. 조사결과 해석의 유의사항

 

○ 표본조사의 경우 일정수준의 표본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본 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는 반드시 사례수의 관찰치(observed Percentage)에 따른 표본오차(Sampling Error)를 고려하여야 한다.

○ 표본오차(Sampling Error) 계산 공식 : 이론적으로 산출 될 수 있는 표본오차 계산공식은 다음과 같다.

- SE=±1.96루트(P(100-P)/N)

P : The Observed Percentage

N : The Sample Size

○ 관찰치의 표본오차 : 표본의 크기와 관찰치에 따른 표본오차는 다음과 같다.

관찰치

표본의 크기

200±

500±

1000±

1500±

2000±

2500±

3000±

50%

6.9

4.4

3.1

2.5

2.2

2.0

1.8

40% or 60%

6.8

4.2

3.0

2.5

2.1

1.9

1.8

30% or 70%

6.4

4.0

2.7

2.3

2.0

1.8

1.6

20% or 80%

5.5

3.5

2.5

2.0

1.8

1.6

1.4

10% or 90%

4.2

2.6

1.9

1.5

1.3

1.2

1.1

 

○ 자료 해석의 기준 : 모든 통계치의 유의미한 격차는 표본 오차의 범위를 넘을 때 인정됩니다. 즉, 표본이 1000인 본 조사의 경우 신뢰수준 95%에서 최대허용오차는 ±3.1%이다. 어떤 문항의 응답률이 50%일 때 ±3.1% 이상의 격차를 나타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격차로 인정됩니다.

 

◈ 제2장 조사결과 요약

 

1. 추석 성묘 행태

 

○ 이번 추석때 성묘

(단위 : %)

성묘했다

성묘안했다

71.8

28.2

 

- 이번 추석에 국민 10명 중 7명 정도는 성묘

 

2. 연간 성묘횟수/자녀동반 성묘횟수

 

 

연간 성묘횟수

자녀동반 성묘횟수

안갔다

1∼2번

3∼4번

5∼6번

7번 이상

묘지/자녀 없음

15.9

53.9

21.4

4.3

2.8

1.8

36.0

45.9

9.7

1.8

0.5

6.0

평균

2.10

1.22

 

○ 년간 2번 정도 성묘 다니고, 1번 정도는 자녀 대동 성묘

 

3. 앞으로 20∼30년 후의 성묘관행

 

(단위 : %)

 

지금 정도는 지속될 것

지금보다는 못하지만 상당수 지속될 것

2002년 조사

19.6

36.0

1995년 조사

25.2

30.3

 

○ 성묘관행 지금보다 못해도 상당수 지속될 것

 

4. 화장 선호도

 

(단위 : %)

 

화장

매장

모르겠다

2002년 조사

69.0

28.8

2.3

1995년 조사

36.6

58.4

5.1

 

 

화장

매장

모르겠다

본인

69.0

28.8

2.3

부모님

38.8

54.3

6.9

 

○ 본인의 경우 화장 선호자 69.0%, 95년 조사 선호도 보다 32.4% 증대

- 부모님의 경우 38.8%, 본인의 경우보다 30.2% 낮은 수준

- 부모님은 자식된 도리로 매장을, 본인은 화장을 선호

 

5. 화장 권장에 효과적인 단체/기관

 

(단위 : %)

정부

언론기관

시민단체

종교단체

모르겠다

35.8

16.4

24.7

19.5

3.6

 

○ 화장권장, 정부와 시민단체에 대한 기대가 상대적으로 높아

 

6. 장묘법에 대한 인지도

 

(단위 : %)

 

알고 있다

모르고 있다

시한부 묘지사용

묘지개설 신고제

24.5

47.3

75.5

52.7

 

○ 장묘법에 대한 인지도 낮은 수준에 머물어

 

7. 무연고 묘 화장 납골당 안치 방안

 

(단위 : %)

찬성

반대

모르겠다

80.4

17.8

1.8

 

○ 절대다수 찬성(80.4%)

 

8. 명당에 대한 태도

 

(단위 : %)

 

확실하게 믿는다

어느정도는 믿는다

2002년 조사

1995년 조사

9.4

15.4

47.4

43.1

 

○ 명당에 대한 확실한 신뢰는 95년 보다 감소(6.0%)한 9.4%이다. 그러나 명당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비중이 56.7%이다. 이는 1995년 조사보다 약간 감소한 수준(1.8%)이다.

 

이 자료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복사한 것입니다.